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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들을 클래식세자르 프랑크, 생명의 양식 최근 피아니스트 안인모가 방문한 미국 뉴욕의 성 패트릭스 대성당. 정오에 맞춰 뜻밖에 듣게 된 한 오르가니스트의 연주가 9천개의 파이프를 통해 뿜어져 나오며 지난 4월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과 그를 추모하는 이들을 위로하고 있었다. 필자 제공 얼마 전, 15년 만에 미국 뉴욕에 다녀왔어요. 오랜만에 만났음에도 여전히 뉴욕이라는 도시가 보여주는 다채로움을 표현할 길이 없어 말문이 막혔죠. 이번에 가면 꼭 보려고 마음먹은 그림이 있었어요. 뉴욕 현대미술관(MoMA)에 걸려 있는 화가 앤드루 와이어스의 대표작 ‘크리스티나의 세계’예요. 제목이 재밌죠? 가로가 120㎝, 세로가 82㎝이니 꽤 큰 그림이죠.그림 속 실재 인물인 크리스티나 올슨은 퇴행성 근육 장애로 걸을 수가 없어 주저앉은 채로만 이동할 수 있었어요. 화가는 그녀가 인상적으로 걷는 모습에 깊게 영감을 얻어 이 그림을 그렸어요. 그녀가 언덕 위 높은 집을 향해 기듯이 올라가는 행위는, 간절히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것이었죠. 그 간절함은 스스로의 힘으로 집에 도착해 느낄 보람과 환희를 위한 전주곡이고요. 화가가 그린 건, 스스로 자신을 시험하는 그녀의 의지와 결국 해내리라는 확신, 즉 그녀의 정신적인 영역이에요. 그림 속 넓은 언덕 위에 펼쳐진 끝없는 억새들이 극도로 섬세하게 표현돼 있어요. 그녀의 의지 못지않게 화가의 의지도 대단하죠?그런데 삶이란 게 그렇더라고요. 제가 꼭 보고 싶었던 ‘크리스티나의 세계’는 눈을 씻고 봐도 찾을 수 없었어요. 알고 보니 그 그림은 수선 작업 중이었어요. 간절히 원했던 그녀, 크리스티나를 볼 수 없다니…. 처음에는 뉴욕에 가게 된 김에 볼 마음이었지만, 막상 그림을 못 보게 되니 이제야 ‘진짜 간절함’이 피어나더라고요. 미국 작가 앤드루 와이어스(1917~2009)의 1948년 작 ‘크리스티나의 세계’. 뉴욕 현대미술관 소장 맨해튼 시내 록펠러 센터 앞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는데 *이 글은 영화의 스포일러를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기자말>[김지안]노동절은 매년 돌아온다. 하지만 노동의 의미, 노동자의 개념은 계속해서 달라진다. 기술 발전이든, 노동형태의 변화나 제도적 이유 때문이든 '노동자'가 무엇인지는 구성되는 것이지 고정된 의미일 수 없기 때문이다.그러나 노동의 조건이, 노동환경의 안전과 노동자의 건강이 얼마나 달라졌는지 묻는다면 매년 반복되는 산재 사고와 통계가 보여주는 것처럼 같은 문제들, 최소한 유사한 일들이 반복되는 것처럼 보인다. 노동은 변화하지만 노동자의 조건은 변화하지 않는, 그래서 어쩌면 상대적으로 후퇴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반복을 영화 <미키17>이 보여주는 시간성에서도 찾을 수 있다.발전하는 노동?노동이 (혹은 높은 노동강도와 산재와 죽음이) 반복되는 사이, 사회가 선형적으로 발전하며, 그렇게 진보해왔고 앞으로도 그래야 한다고 믿는 생각들 역시 기술 발전을 토대로 유지되고 강화된다. 이러한 생각은 대중적으로도 통용되는데, 생성형 인공지능의 새로운 버전, 또 다른 모델이 나올 때마다 인공지능을 접목한 새로운 기술들이 곧 인간의 자리를 대체할 것이라는 공포심들이 넘쳐난다. 한편 기술을 통해 세상이 더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 그래서 그것이 옳은 방향이라는 믿음은 확고해져 간다.우리는 인공지능이 앞으로 만들 미래가 노동집약적 모델보다는 인지 중심의 노동으로 노동의 위계를 더욱 재편할 것이라고 쉽게 예측한다. 하지만 <고스트워크>(그레이/수리, 2019)가 생성형 인공지능(AI )뒤에서 수많은 이미지들을 분류하고 등급을 매기는 '고스트워커'들의 노동을 조명했듯, (2022)의 저자 케이트 크로퍼드가 분석하듯, AI는 개척시대의 금광산업, 20세기 테일러리즘과 무척 닮아 있다.건강권의 문제는 또 어떠한가? 기술 집약적 노동의 결과처럼 보이는 자동화된 물류시스템에서 노동자들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장치들은,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인간을 돕는 것이 아니라 한계를 넘어 육체노동을 하게 만들고, 결국 죽도록 만든다. 알고리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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